동향 검색 결과 (62건)
... 수입단가 상승 및 부품 수요 증가 2023년 수입은 수입단가 상승과 부품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 물량은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1% 증가한 230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할 전망 - 완성차는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독일 업체들의 공급망 불확실성으로 공급 차질이 반복되면서 물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7.8% 감소하였으나 전기차, 대형 세단, 초고가 차량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단가가 상승하여 금액 기준 전년 대비 3.8% 증가 - 이는 수입업체들이 공급 차질을 겪으면서 고가 차량을 우선으로 공급한 것과 양극화 현상으로 고가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에서 기인 부품의 경우 중국 진출 부품업체들의 역수출과 차량 첨단화 및 고급화에 따른 수입 부품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5.5% 증가 예상
... 불확실성 등의 영향으로 부진한 흐름 일본은 12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감소하면서 부진세를 나타내고, 유로존도 역내 생산 증가와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시현 중국은 올 1월 소비자물가가 돼지고기 가격 하락과 코로나 변이 확산에 따른 소비 부진 등으로 0.9% 상승에 그치면서 2개월 연속 상승세가 둔화 (전제) 2024년 세계경제: 높은 지정학적 ... 지속되고 팬데믹 특수 종료에 따른 기저효과 등의 요인으로 전년 대비 10.5% 감소 예상 내수: 국내 경기와 소비 및 투자 위축으로 상반기의 증가세가 하반기 감소세로 전환 자동차, 섬유, 정보통신기기, 신산업군의 상반기 내수 증가 추세가 하반기 들어 둔화하거나 감소세로 전환 - (기계산업군) 자동차(1.6%)와 조선(21.6%)은 국내 판매 실적 호조로 증가한 반면 ...
...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기법 기술 개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AI 반도체 제조사들은 기반 알고리즘의 변화에 맞추어 개발 방향 선회 ○ (스마트 섬유) EU는 의류 재고 폐기 금지 법안을 추진하는 등 섬유제품 디자인에서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 부상에 따라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
...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정책에 맞추어 전기차 모델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몰두 ○ (지능형 로봇) 중국의 수요 확대가 제조로봇(연평균 6.6%)과 협동로봇(연평균 23.0%)의 중장기 성장을 이끌 전망 ○ (드론) 안티 드론과 농업용 드론이 드론 활용 분야로 주목을 모으며 기술개발 ...
제1장 자동차산업 1. 2023년 상반기 동향 및 진단 □ 수출, 유럽ㆍ미국 시장 판매 호조와 기저효과로 큰 폭으로 증가 ○ 상반기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공급 부족이 완화되면서 완성차 공급이 정상화되고 주요 수출시장에서 이연된 수요가 실현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코로나19 이후 수요 회복 시기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되었으며, ... 수출단가 상승세는 지속하면서 수출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 - 지역별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 - 자동차부품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27.3% 증가한 459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하였으며, 물량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비 ...
...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설비투자가 기계류 투자 감소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세로 전환되고, 건설투자는 건물건설을 중심으로 미약한 증가세가 이어지는 모습 - 수출(통관 기준)은 중국의 리오프닝 영향에도 반도체 등 IT 경기 부진과 글로벌 경기 위축 등으로 감소세가 확대되는 모습 □ 2023년 세계경제: 불확실성 속에 제한적 성장 예상 ○ 2023년 세계경제는 ... 바이오헬스(9.6%) 등을 제외한 대부분 산업에서 감소세(일반기계, 석유화학, 디스플레이)가 지속되거나 감소 전환(정유, 가전, 반도체)하는 등 내수 회복세가 지연되는 모습 - (기계산업군) 자동차(9.4%)는 차량 공급 정상화, 조선(6.5%)은 인수물량 확대로 증가하였으나, 일반기계(-8.2%)는 설비투자 부진으로 감소 - (소재산업군) 철강(3.1%), 섬유(1.0%)는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일본, 중국의 과감한 이차전지 투자 → 이차전지용 핵심 원료·소재·부품 공급망 안정화와 차세대 분야에 대한 투자 강화 긴요 ■ 2023년 신산업의 중점 이슈 ○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확산으로 산업 DX와 신산업 혁신이 가속 화되고, 친환경ㆍ건강관리 증대로 시장 수요가 변화 ▸ 글로벌 공급망, 주요국 산업정책 및 법ㆍ제도(IRA, 표준 등), 원자재ㆍ 에너지 가격 변화가 시장 경쟁 요인 및 투자 방향에 영향을 미칠 전망 ◈ 2023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AI 혁신, ② 친환경ㆍ건강, ③ 공급망, ④ 새로운 표준ㆍ제도, ⑤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 AI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술 접목 확산: 지능형 ...
... 트윈, 드론, 엑소슈트, 자동화ㆍ로보틱스, 산업용 IoE ○ (그린 전환) 일본의 GX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 통한 신약 후보 물질 도출에 AI 활용이 확대 ○ (지능형 반도체) 미국이 한국‧일본‧대만‧네덜란드 등 글로벌 반도체 주요 동맹국의 다자간 규제 프레임워크 형성을 추진 ○ (탄소 섬유) 세계 탄소소재 기술력은 일본이 선두인 가운데, 미국과 독일이 뒤를 잇고, 최근 중국은 생산설비를 급격히 확대 ○ (인공지능) 바이오, 금융, 메타버스,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
...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3단계 및 4단계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며 기업의 ... 감축법(IRA)을 통해 정부의 약가협상력을 높이고 공적보험 부담금의 상한선을 설정 ○ (지능형반도체) 미국 ‘반도체와 과학법’ 제정으로 반도체는 물론 경제‧산업 분야 글로벌 신냉전이 본격화될 전망 ○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친환경차 등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소재 수요구조 변화로 탄소복합소재 채택 확대 전망 ○ (이차전지) 미국 IRA ...
[거시경제전망] · 국내경제 : 연간 성장률 2.6% 전망 · 민간소비 : 전년대비 3.3% 내외 증가 예상 · 투자 : 설비투자 1.0% 감소, 건설투자 0.2% 증가 전망 · 수출입 : 수출 9.2%, 수입 17.0% 증가 [13대 주력산업전망] · 상반기 동향: 대내외 불확실성 및 기저효과로 증가세 둔화 · 하반기 주요 여건 변화: 국내외 수요는 일정 부분 유지되나, 세계경기 둔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및 인플레이션 압박, · 통화긴축 등 대내외 여건 불확실성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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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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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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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